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변경되는 제도

2020년 한국에서 사라지거나 새롭게 생기는 제도들!

2020년이라는 숫자가 어느새 와버렸네요. 참 새삼스러운 2020년 숫자인거같지만! 벌써 왔습니다 ^^ 어김없이 새해를 맞이하면서 변경되거나 새롭게 생기는 제도들을 우리는 받아드리고 생활해야되겠죠?

 

첫번째! 포장용 종이박스 입니다. 대형마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종이박스가 2020년1월1일부터 이용금지됩니다. 이유는? 불필요한 폐기물들의 축소를 위해 환경부가 대형마트와의 협약을 통해 자율포장대를 없애기로 결정

 

두번째! 도시공원입니다. 도시공원은 도시지역에서 도시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치 또는 지정된 장소입니다. 하지만 2020년 7월1일부터 상당수의 도시공원이 도시공원 일몰제에 의해 개인의 사유지로 돌아갈예정이라고합니다.

 

여기서 도시공원 일몰제란 도시공원으로 지정만 해놓고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않았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에서 풀어주는 것을 뜻합니다.

 

세번째! 주류광고입니다. 2020년부터 미성년자 등급 방송프로그램과 영화,게임등에서 주류광고를 제한, 술을 마시면서 내는 '캬~~'와 같은 감탄사가 '음주를 유도한다'는 이유로 금지될 예정입니다. 또한 텔레비전에서만 적용되던 오전 7시부터 오후10시까지의 주류광고 금지시간대가 IPTV,DMB,데이터방송 등에도 실시되는 등 주류광고 제한이 대폭 강화된다고합니다.

 

네번째! 이제 생겨나는 것들입니다. 거스름돈 계좌입금 서비스입니다. 한국은행은 편의점과 마트 등에서 현금을 지불하고 남은 거스름돈을 자신의 계좌로 곧바로 입금할 수 있는 '계좌적립서비스'를 2020년 초부터 시범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해당서비스가 도입되면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모바일 현금카드나 현금IC카드에 연결된 계좌로 거스름돈이 입금됩니다. 아주 편리할거같네요 ^^

 

다섯번째! 모바일 운전면허증입니다. 2020년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도입되어 운전면허증을 들고 다니지않아도 스마트폰으로 운전자격이나 신원을 증명할수있게되어 아주 편리할거같아요. 사실 지금도 신분증 안가지고 다닐때도 많자나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운전면허증 소유자가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본인인증서비스를 통해 발급 받을수 있으며, 효력은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하다고 안내되었습니다.

 

이렇게 변화가 있으면 이득을 보는 회사도 있고 불이익을 받는 회사도 생길겁니다. 이시대에 살면서 불이익을 받는 회사,업체들은 참 안타까울때가 많드라고요. 저 또한 기술이 좋아지고 컴퓨터가 이시대를 지배하는 시점에 고민하고 생각해야한다는것을 느낍니다. 여러분들도 이시대에 살면서 미래지향적인 업무,일거리로 부자 되셨으면 합니다! 화이팅하세요^^ 이상 다섯가지 변경되는 내용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