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자동차관련

겨울철 자동차 관리 체크하세요 ! ^-^

1. 타이어 공기압 체크! 추운 겨울은 다른 계절들에 비해 타이어 공기압이 쉽게 더 줄어드는데요. 그 이유는 타이어가 고무로 되어 있어, 날씨가 추워져 온도가 내려갈수록 고무의 탄성이 떨어지고 수축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한지 수시로 확인하고 낮아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수치는 메뉴얼에 나와있지만 보통 없으시기에 연료 주입구 안쪽, 차량 문 안쪽 스티커를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2. 부동액 & 냉각수 점검 체크! 냉각수는 물과 부동액의 혼합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차량 내부의 액체 중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기온이 많이 떨어지면 냉각수가 얼어버릴 수 있어 반드시 부동액이 충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냉각수를 부동액과 물의 혼합 비율을 5:5로 맞출 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부동액을 보충할 때에는 반드시 지하수가 아닌 증류수나 수돗물로 보충해야 합니다. 이는 지하수 성분 중 석회 등 물질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배터리 점검 체크! 자동차보험 긴급 출동 서비스에서 겨울철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항목은 배터리 충전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배터리 방전은 굉장히 흔히 발생하는데요. 추운 날씨에는 히터, 열선, 전조등 등으로 배터리 사용시간은 증가하지만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배터리 성능은 빠르게 저하되어 배터리 부하가 쉽게 됩니다. 배터리 구입 후 3~4년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날씨와 운전자의 운전습관으로 영향을 받으니, 주기적인 점검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틈틈이 배터리 상태 표시창으로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오랜 주차를 할 때에는 한 번씩 시동을 걸어주어 방전을 예방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4. 워셔액 체크! 겨울철은 눈이나 서리, 눈으로 인한 흙탕물 등으로 와이퍼의 빈도가 많아지는데요. 워셔액은 차량 유리를 세정해서 시야를 확보해줄 뿐만 아니라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워셔액은 여름용 제품이 아닌, 사계절용으로 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어는 점이 낮은 겨울철 워셔액으로 교체하는 것 또한 권장 드립니다!

 

저도 이번에 타이어 바꾸는게 싼가격이 아니기도 하고 차량을 바꿀예정으로 조금만 더 ~ 하면서 교체시기를 넘기고 가만히 있었는데요. 하마터면 타이어가 터질뻔한정도 까지의 상태를 보고말았습니다. 타이어는 차량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다리자나요!? 다리가 없으면.. 달리던중 정말 죽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점검하고 교체를 해야한다고 또 한번 느꼈습니다. 보신분들은 꼭 저처럼 놀라지마시고 미리미리 아셨지요? ㅎ

 

자동차관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분들은 서비스센터나 잘가는 카센터에 가셔서 점검 받아도 무료로 해주니 겨울철 점검 한번 받아보세요 ^^ 자동차는 생명에 직결되는 기계이니깐요 !